교육목표

의료정보학과는 보건의료인력 중 하나인
보건의료정보관리사를 전문적으로 양성 배출하는 학과입니다.


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정해진 바에 따라 취득하게 되는 국가면허로서 ‘질병 및 수술분류. 진료기록의 분석. 진료 통계. 암등록. 전사 등 각종 의무에 관한 기록 및 정보를 유지·관리하고 이를 확인하는 업무에 종사’하는 전문 인력으로 본학과는 의무기록을 바탕으로 의료정보관리, 보험청구 및 심사, 전산전문가 및 기타 원무, 행정 분야 까지도 담당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.


기초의학과목인 의학용어, 의무기록학, 해부학, 생리학, 병리학 등을 통해 의학적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의무기록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다지고, 질병 및 수술분류, 임상병리검사해석, 건강보험자료분석, 보건의료통계학 등 임상의학과 병원 통계을 통해 QA, 암등록, 의무기록정보추출 및 분석, 보험심사 및 청구업무, 의료정보 및 병원경영 정보 분석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.


급속도로 전산화되어가는 보건의료계의 요구에 맞춰 데이터베이스, 프로그래밍, 데이터마이닝 등 기본 전산과목에 통계 패키지, 실무 등을 접목하여 정보관리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철저한 직무 중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
또한 교수님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현장감 있는 임상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임상 분야별 전문인을 모시고 특강을 하고 있으며, 인체 전시회 관람과 수술실 실습, 의무기록실 실습 등 활발한 활동으로 실전에 강한 인재를 키우고 있습니다.


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환자에 대한 모든 진료내용이 기록된 의무기록을 근간으로 생생한 의학지식을 습득하고 환자에게 행해진 진료행위를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의료기관의 의무기록과, 보험심사과, 보험회사, 은행, 기업체, 벤처, 제약회사 등에서 건강기록부 관리, 의무기록분석, 통계처리, 암등록, 경영정보 제공, 보험청구 심사업무, 전산 프로그램 개발 및 자료분석, 컨설팅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

보건의료계가 날로 전문화, 정보화, 개방화되어 가는 시대에 의무기록이란 전문분야의 정보화추세에 맞추어 첨단정보화현장에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로서 리더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현장의 선호도가 높고 또한 상당한 지식의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의학전문대학원 진학이 용이합니다.


공주대학교 의료정보학과는 국내최초, 국내유일하게 또한 국립대학에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만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학과로 신설되어 현장의 요구에 맞는 최고의 맞춤교육을 제공합니다.